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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과정) DB 정보수정 - 고객 관리시 참고사항
고객관리
DB색상구분
2. (고객관리) 고객관리 화면에서
예상고객분류
그외 고객 정보 지재 후 저장
3. 계약서 작성
여권정보 명확하게
추후 영문성함변경에 따라 다툼의 소지가 있으므로, 재발급 대상인지, 신규대상인지 , 기존 여권이 있는지 체크 필수
상품 선택후 기재 하는데, 이곳에 나오는 목록이랑 아래 호텔 리스트 내용이 다를수 있음을 주의
검색후 없으면 상품추가
여행기간 정확하게 설정
여행상품명 지재순서 1. 항공정보 (항공사-오전우후) 2. 지역 3. 0박 0일 4. 간단한 패턴 (리조트2박 + 풀빌라 2박)
예외) 항공별도일 경우에도 항공정보 입력 바랍니다. 그리고 항공별도 체크해두면됩니다.
항공편명 기재 / 발권처 - 항공발권전 계약서 작성하는 경우 많으므로 항공발권전 으로 표기 (견적시 1인 2인 표기 - 우측 금액과 알아볼수있게)
금액 : 견적시 1인 금액 또는 2인 금액 표기
기본세팅 아래와 같이 자동 세팅이니, 항공별도 및 자유여행지역은 체크 해제 해주세요.
예약특전으로 나갔던 부분을 명확하게 적어 줍니다.
이후 항공발권시에 카드할인으로 빠지는 금액이 발생할경우 계산서식을 넣어줍니다.
기준환율을 적어줍니다. 잔금 납부시에 기준환율에 맞추어 안내드립니다.
계약금 결제예정일 이므로 날짜를 찍어주고. 1인 총비용을 적어주면 계약서 작성이 끝납니다.
계약서 고객선택후 알림톡 바로 발송해도 되고, 또는 항공발권후 발송해도 됩니다.
4. 항공발권
조회 : 다구간 및 시간설정 해서 조회해야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이부분은 많이 검색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항공권발권시 모든 발권화면을 캡쳐 합니다.
캡쳐하여 고객에게 발송합니다.
계약서 작성시 또는 항공발권전 미리 어느카드로 항공권을 발권예정이신지 확인합니다.
스케쥴과 항공금액을 캡처 하여 고객에게 주되 고객이 화면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날짜를 안보는 경우가 있으므로 카톡으로 타자를 쳐서 날짜및 금액을 확인합니다.
예를들어 위와 같은 스케쥴을 확인후 캡처 해서 보냈다 하더라도.
복명복창 하듯이 화면을 다시한번 보면서 적어주면 내가 실수하였을시 금방 알아차립니다.
고객의 일정을 복명복창 하듯이 다시한번 찍어줌으로서 고객과 본인의 의사소통을 맞추어야합니다.
위와같이 신랑신부중 1명이 알려주었을경우 주민등록상의 생년월일 을 잘못알려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복명복창 은 필수입니다.
임의 등록되는 정보 ( 여권만료일 및 여권번호 ) 등은 임의 등록 이라 밝혀줍니다.
규정 도 캡쳐 또는 TEXT 복사후 넘겨주고 요약해줍니다. 변경취소시 항공사 + 발권처 수수료가 나온다는 내용, (발권처가 어디임을 밝히는 편이 추후 항공과 관련된 분쟁 발생시 다툼의 소지가 없습니다. 진상고객의 경우 항공사 스케쥴 변동과 관련한걸 여행사 본인이 발권해준거 아니냐하며 시비걸수있으므로, 발권처가 저기이고 나오는 금액을 발권대행 무료로 도와준 상황이라는걸 밝힐수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와 같이 발권처 정보와 금액을 적고 ( 발권된경우 발권처 예약번호를 같이 적어 줍니다.)
나중에 티켓을 찾는 상황이 왔을경우 빠르게 찾을수 있고,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찾을수 있도록 항공사 예약번호도 적어 놓습니다.
아래와 같이 비고란에 상품가 항공기준 (계약서 작성시 ) , 항공권발권시 가감된 부분 기재
하여 1인 총비용에 적용 여부를 기재합니다.
5. 지상수배
위와 같이 부킹리스트 화면에 나오게 되므로 한눈에 확인 가능하고,
지상수배 하기를 눌러 아래와 같이 내가 계산한 견적의 랜드사를 선택해 줍니다.
요청메모란에 랜드에 요청하는 수배 특이사항을 기재해 줍니다. 일정추가 또는 현지에서 체크해줘야 할부분. (현재 특전에 기재시 나오지 않음)
수배를 넣기전 이 고객이 맞는지 확인하고 넣어줍니다.
수배서 저장하기 먼저 클릭
이후 화면에서 수배서 전송을 꼭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수배서 전송완료가 나옵니다. 상대방이 확인하였을시 녹색으로 변합니다.
( 이부분은 색상을 바꿨어야 하는거 아닌지. 전송완료시 : 녹색 상대방 확인시 : 회색 )
완료된건에대해서는 신경쓸 필요가 없으므로
아래 페이지로 이동 하여 계약금과 항공비의 현금 / 카드 사용여부 를 클릭후 결제일을 클릭후 기재해 주어야 완료됨으로 부킹리스트에 표기 됩니다.
질문) ! 항공권도 카드로 변경시 정산서 기재에 카드결제 수수료가 빠지게 되나요? 갑자기 그생각이 드네요. 계약금의 경우 카드시 카드사 수수료를 빼게 자동 해놓았을건데 . 이부분 확인바랍니다.
가방 배송시 주소는 특전전송 부분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으로 표시됩니다.
(문서작성의 효율화 부분)
질문) 특전이 무엇인지 어떻게 확인하고 배송요청을 하고 있었던거죠? 계약서 들어가서 확인할바에는 그냥 특전 확인란에 그대로 연동시켜 주는게 나을것같은데.
티켓 발권후 이티켓 출력 해주세요
좌석지정 대부분의 경우 모두 바로 지정 가능하오니, 좌석지정까지 끝내줍니다.
간혹 갈때는 좌석지정이 되었으나, 올때는 되지 않는 경우 유료좌석구매 해야하는경우는 예약 클라스에 따라 좌석지정이 포함되었는가 되지 않았는가 의 차이이므로, 대체로 발리 발권시 이런경우가 많음.
미리 발권시 고객에게 이부분에 대한걸 말해줍니다.
한가지 참고하실부분이 좌석지정이 발권처에서 가능하게 되어있는경우 바로 지정해드리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고객님이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예약번호와 영문성함을 넣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간혹 무료좌석지정이 안되고 유료좌석 지정해야하는 경우는 그만큼 요금이 저렴한 경우로 예약클라스가 낮은 경우 요금이 저렴하되 유료좌석 지정을 하게끔 유도하고 있는게 요즘 항공사 추세 이니다. 그리고 무료좌석지정은 온라인 체크인시 무료좌석 지정 가능하며, 공항에서도 무료좌석지정 또는 좌석변경 가능합니다.
대체로 발권시 / 온라인 체크시 / 공항 이렇게 3단계로 보여지는 좌석이 다르므로 적절하게 고객님이 원하시는 좌석을 지정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끝나는 멘트 입니다.
그리고 최종마무리는 고객정보란의 허니문안내문 페이지를 생성후
열어줄 곳을 열어줍니다.
계약서 / 이티켓 / 잔금안내문 ( 발권까지 끝났으므로 대체로 잔금이 확정됩니다. 날짜 지정을 해주시면됩니다. 잔금결제 예상날짜는 출발 2주전 으로 기재해주세요.)
잔금 납부일 출발일 2주전 자동 지정 요청
몰디브 출발 45일전 자동 지정
그리고 이티켓란에 여행안내문 & 이티켓을 올려주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고객에게 카톡으로
이티켓란에 여행안내문 과 이티켓을 올려두었으니 확인해 주시면 되고 (시간이 지나면 카톡으로 드린 pdf 파일이 완료 되는 경우가 있음) 그리고 궁금하신사항 및 체크요청 사항은 카톡 문의 요청 주시면 빠르게 정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