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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나의 매출 100배 높이는 < 상세페이지 기획하기 >

PART1. 탄탄한 기반을 가지는 준비단계

온라인 스토어의 기본, 매출조건 4가지

매출조건 1. 좋은아이템

매출조건 2. 가격

브랜드 로고가 크게 박힌 상품은 피하세요. : 최저가로 경쟁전략을 잡을 것이 아니라면 위탁 제품은 브랜드 보다는 제품에 집중할수있는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출조건 3.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인기도 : 많이 팔리고 많이 검색되는 것을 뜻하며, 이를 측정하는 요소는 리뷰수, 클릭수, 찜, 판매실적
적합도 : 카테고리 및 제품명이 실제 제품과 얼마나 적합한지를 뜻함.
제품명을 절할때는 키워드 분석이 큰역할 한다.
신뢰도 : 네이버의 가이드 라인을 잘 따르는 정도를 뜻함.

고객은 어떻게 제품을 만날까? 유입경로와 구매경로

고객은 평점 낮은 리뷰를 새로 정렬해서 본다.
리뷰에서도 ‘포토리뷰’, 즉 사진이 있는 리뷰를 더 가치있게 봅니다. 따라서 리뷰에 사진보다 글이 많다면 포토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세페이지의 핵심은 도입부 !

유입경로를 확인하는방법 1

구매확정내역 또는 발주 확인/발송관리 여기에서 오른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마지막 유입경로 를 볼수있다.
검색>쇼핑검색 : 네이버 쇼핑탭에서 구매가 이루어졌을대
네이버 쇼핑외 : 블로그나 인스타 같은 외부 사이트에서 구매가 이루어 졌을때
광고>검색광고 (SA) : 검색 광고로 유입되었을때
마지막 유입경로를 활용하면 마케팅 에서 보완할 부분을 대략적으로 확인할수있다.

유입 경로를 확인하는 방법 2

스토어의 마케팅 분석
핵심정리 유입경로: 정보 습득 또는 필요를 느낌 —> 포텔에서 제품검색 —> 제품 클릭 —> 노출 구매경로 : 리뷰확인 —> 상세페이지 확인 —> 다른 경쟁업체 비교 —> 찜하기 or 구매 고객이 제품검색을 하고 제품을 클릭했다면 노출에 성공한 것이다. 고객은 좋은 리뷰와 매력적인 상세페이지를 보고 구매결정을 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에선 유입경로 데이터를 확인할수있다.
끌리는 상세페이지는 기획 순서부터 다르다.
(한장의 이미지를 구성하는데도 기획과 순서가 필요하다.)
상세페이지 기획 순서
1.
경쟁업체 벤치마킹
2.
타 카테고리 업체 벤치마킹
3.
기획서작성
4.
이미지 자료 수집
5.
상세페이지 제작
1.
경쟁 업체 벤치마킹
제품가격
제품이미지
제품 설명방식
이벤트 진행여부 및 이벤트 진행방식
각 요소를 살펴보면서 공통점을 추려내고, 설명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은 반드시 우리제품 상세페이지에도 추가 할수있도록 핵심을 요약해 노트에 메모해 두자.
2.
타 카테고리 업체 벤치 마킹
상세페이지가 비슷하면, 다른 경쟁요소인 가격으로 넘어가거나 가장 상위에 노출된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타 카테고리란, 판매하려는 제품과는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식품을 판매한다면 주얼리, 의류 , 여행 등 완전히 다른 카테고리를 뜻한다.
>> 생각지 못한 발상의 전환을 경험할슁ㅆ고, 기존 제품의 비슷비슷한 상세페이지와는 색다른 카피, 구성, 색상등을 고려할수도 있다.
이과정을 반복하여, 나중에는 어떻게 구성하는지 매력적인지 금세 머릿속으로 그릴수있다.
3.
기획서 작성
a.
손으로 종이에 작성해 놓아도 좋고, 양식을 만들어 파일로 저장해 두어도 좋다.
4.
이미지 자료 수집
제품 사진, 꾸밈이미지
>> 저작권 무료 이미지 싸이트 - 픽사베이, 언스플레시, 셔터스톡(유료), 어도비스톡(유료) , 픽셀스, 푸디스피드, 스톡스냅, 카붐픽스. 페이퍼스 코, 픽점보, 모그파일
5.
상세페이지 제작 & 디자인
디자인 플랫폼 :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디자이너를 찾는 다면 : 크몽~ 프라임 버튼( 2% )
네이버쇼핑
숨고
핵심정리 상세페이지에도 기획과 순서고 필요하다.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타 카테고리의 업체도 벤치 마킹 하는 거싱 좋다 기획서가 탄탄할수록 이후 촬영, 자료수집, 디자인까지 수월하고 더욱 매력적인 상세페이지를 만들수있다.
PART 2.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상세페이지, 7단계 타워 밸런스

0층 타깃설정하기

1층 제품자랑하기
2층 이목을 끄는 이벤트
3층 구매욕구를 부르는 문제 제기하기
1.
판매할 제품 학습하기
이제품은 누구를 위한 것이며, 누구에게 팔것이고, 누가 필요로 하는지를 늘 고민하길 바랍니다.
!) 네이버데이터랩, 키워드 도구 이용
핵심정리 타깃을 설정하기 앞서 판매할 제품에 대해 학습해야한다.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반드시 데이터를 활용하자. 이제품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누구에게 팔것인지 그리고 누가 가장 필요로 하는 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한다.

1층 . 제품 자랑하기

상세페이지 도입부

객관적인 키워드 조회후 키워드 1위가 있다면, 1위를 자랑하되, 근거 없는 판매량 자랑은 말것,
차라리 누적 판매수량 을 자랑하는 방식이 효과적
리뷰개수30~100 개에서 평점 5점이 유지될때 - 평점 5점 제품이라는 문구로 활용할슁ㅆ다.
수상내용자랑하기
소비자만족대상, 브랜드대상 등등
광고반응 자랑하기
홈쇼핑 완판 , 몇차 까지 완판을 했는지 까지 언급한다면 신뢰도가 더 높아질것 이다.
효과적으로 자랑하는 방법, 영상활용하기
15초 이내의 영상을 제작해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핵심정리 상세페이지의 도입부는 고객의 시선을 끄는 영여긍로, 제품의 차별을 강조할 ‘자랑하기’가 필요하다. 자랑하기 방법엔 등수, 판매량, 평점, 수상내역, 광고 반응 등이 있다. 자랑은 과하지 않도록 적절히 배분해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
[답변]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검색결과가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별도의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는 로직 및 대책이 수시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결과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각종 소프트웨어, 로봇 및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해서 특정 상품을 노출시키려는 악의적인 시도 등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어뷰즈 행위는 검색 품질을 훼손하고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어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운영 경험을 토대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결과 어뷰즈 판정 기준이 알려질 경우 이를 우회한 새로운 어뷰즈 공격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대다수 선의의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상세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2.1.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A.   필드 연관도 검색어가 “나이키”인 경우 “나이키”는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나이키”가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나이키”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B.   카테고리 선호도 “블라우스” 검색어의 경우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2.2. 인기도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배송 유형 및 정보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A.   클릭수 최근 7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B.   판매실적 최근 2일/7일/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지수화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실적, 리뷰수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 부정 거래가 있을 경우 페널티 부여   C.   구매평수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D.   찜수 개별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E.   최신성 상품의 쇼핑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 신상품 한시적 노출 유도   2.3.  신뢰도 네이버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는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합니다.   A.   네이버쇼핑 페널티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몰단위 페널티 부여   B.   상품명 SEO 스코어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페널티 부여

.2층 이목을 끄는 이벤트

“스토어찜, 소식알람 쿠폰 제대로 써먹기”

1.
스토어찜, 소식알림 쿠폰
2.
포토리뷰
3.
“3개 구매시 1개가 더 “ 증정 이벤트
4.
참여율을 높이는 제한하기
스토어찜 이벤트 설정 하기
고객혜택관리 —> 혜택 등록 클릭.
혜택이름, 타겟팅 대상, 타겟팅 목적 등을 설정할수있습니다.
포토리뷰 남기고 적립금 받자!
3+1 이벤트 는 3개 구매가 대부분, 그리고 네이버 쇼핑 순위도 높일수있다.
사람은 즉각적 보상에 움직인다.
마감효과
참여하면 혜택을 준다
핵심정리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한 이벤트는 ‘상위노출’에 영향을 미친다. 이벤트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단, 마진을 지키면서 참여율을 높이는 이벤트를 기획해야한다. 마감효과를 활용한 ‘제한’은 고객의 참여율을 높인다.

.3층 구매 욕구를 부르는 문제 제기하기

“살까 말까 할때는 확 끌어 당겨라”

1.
불편을 짚어내는 문제 제기의 예시
2.
고객도 미처 몰랐던 불편을 발견하는 법
3.
전략적 배치로 효과 극대화하기
고객의 불편에서 시작하는 것이 ‘문제제기’의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문제제기로 불안함을 자극했다면 제품이 이불안함을 어떻게 해소하는지를 알려 주는게 자연스러운 순서입니다.
해소하는 과정에서는 제품의 기능과 타제품과는 다른 장점등을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문제제기—> 해소—> 문제제기 —> 해소 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제품의 기능을 보여주는 것도 전략입니다.
해소과정이 앞서 제기한 문제를 실제로 해소할수 ㅇㅆ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혀 문제를 해소할수없을것 같은 기능을 어필한다거나 제품과 관계없이 이슈가 된다는 이유로 문제를 언급하는것은 오히려 제품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킵니다.
따라서 실제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함으로 문제를 제기한 다음 제품으로 해소하는 순서를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도 미처 몰랐던 예측 불가한 불편을 제기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런방식의 문제제기는 호기심도 자극하기 때문이죠., 또, 고객도 미처 몰랐던 제품의 순기능으로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제품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데요.
문제도출의 예) 1. 기존제품에서 문제 도출하기
전문용어나 어려운 정보는 백과 사전이나 공신력 있는 자료의 일부를 상세페이지에 첨부해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타제품의 문제를 가져와 문제 제기를 하는 방식의 예시 ( 정으로 만들기 위해 화학부형제가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이제품의 핵심 장점은 무엇인가? (제품에 대해 충분히 학습하기) 제품이 없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이문제가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디지털/가전, 생활/가전 - 제품의 기능을 강조할수록 장점이 커진다.
패션/의류/액세서리는 기능보다는 미적인 부분이 제품의 가치를 결정 짓는데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는게 다소어렵다.
식품카테고리는 광고 심의에서 식품의 효능, 효과, 질병등을 언급하는것은 가이드라인 위반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문제를 쉽게 드러내기가 어렵다.
억지스러운 문제를 만들기 보다는 제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줄수있는 다른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문제제기 - 문제 해소 - 고객안심 - 제품신뢰도 극대화
전략적 배치로 효과 극대화 - 문제 제기후 “그래서 우리 제품은 —-” 이라는 문구와 함께 제품사진을 배치
핵심정리 문제제기란,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불편함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예측 불가한 것을 언급하고, 제품의 필요성 (핵심장점)을 파악해야한다. 문제 제기 이후엔 반드시 문제 해소를 배치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PART3. 스토리텔링과 브랜딩으로 차별화된 상세페이지

.4층 공감할수 있는 스토리텔링

“상세페이지에도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1.
경재업체의 평점 낮은 리뷰 살펴보기
2.
단어잇기로 스토리 확장하기

.5층 핵심가치 제대로 어필하기

“고객 중심으로 사고해야 핵심 가치를 끌어낸다.”

1.
리뷰에서 핵심가치 찾기
2.
머리속에 콕 ! 박히는 핵심 가치 반복하기
3.
문장다이어트
4.
클릭을 부르는 동영상, gif 활용하기
5.
핵심가치 비교하기

.6층 리뷰로 설득하기

“고객은 반드시 리뷰를 본다.”

1.
리뷰어의 정보를 공개하라
2.
‘좋은리뷰’는 전략적으로 강조하라
3.
‘좋은리뷰’를 유도하라

.7층 브랜드 스토리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는 오래 간다.”

하늘정원. 7단계 타워 밸런스 그 이후

1.
잘남긴 상세페이지에도 ‘노출’이 필요하다
2.
내제품에 맞는 탑 쌓기